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올해로 사장이 된지 10년차를 맞는다.

아주 어릴 적부터 막연히 나는 사장이 되겠구나 생각했다. 대학 졸업 후 몇몇 직장을 경험하고 서른초반에 좋은 기회를 얻어 창업했다. 물흐르듯 자연스러웠다. 사무실을 얻고 직원을 구하는 일 이외 대부분은 직장에서 하던 일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 거의 흔들림없이 매일을 직장생활을 할때와 똑같이 성실하게 일만 했다. 그렇게 3년쯤 되던 어느 날 출근길에 문득 하늘이 정말 파랗고 나뭇잎 사이로 햇살이 반짝거렸고 이 모든 것이 온전히 나를 위한 것이라고 확신했다. 하얀색 중형 외제차를 타고 비록 전세집이었지만 서울에 있는 번듯한 30평짜리 아파트 주차장을 빠져나와 내 사무실을 향해 가고 있는 나는 서른의 나 보다 얼마나 많이 발전했고, 얼마나 성공했는가. 이 모든 게 진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는 것을 온 몸으로 실감했고 믿을 수 없을만큼 행복했다. 그 순간이 내가 기억하는 꿈이 이루어진 순간이었다.



그리고 그 순간을 잊고 말았다. 막연하게 스무살쯤 사업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고 10여년만에 진짜 사업가가 되었는데 그 다음엔 무엇을 이룰지 내 스스로에게 묻지 않았다. 바로 그 순간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내 인생이 충만하다고 느꼈는데 그 시기에 무엇을 도전했다면 분명히 성공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후로 빵빵하게 부풀었던 풍선에서 바람이 빠지듯이 천천히 에너지가 소진되어 갔다.



여전히 나는 하늘이 유난히 파랗고 나뭇잎이 반짝거리던 날 출근하던 그 회사에 출근한다.

사무실을 이전했고 다른 직원들이 의자를 채우고 있지만 그날의 그 회사와 조금도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여전히 인력난에 허덕이고 그러면서도 계약 수주에 목마르고 안정과는 거리가 멀다. 이제 새로운 성공기를 만들 시간이다. 새로 시작하기에는 사실 과하게 좋은 조건이 아닌가.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가 성공한 후에 과거를 회상하며 성공 후기를 쓴다.

오히려 나는 그 이후가 궁금하다. 그렇게 본인이 원하던 것을 얻은 이후의 삶은 어땠는지, 다른 무엇에 도전했는지 지금 이 순간 그들은 무엇을 결심하는지. 그래서 정직하게 나의 매일을 기록해보기로 했다. 내 작은 성공을 그들의 성공과 견주는 것이 아니다. 단지 나는 내가 바라던 소박한 것을 이룬 후 무지의 상태로 10년을 보냈고 그 이후의 삶이 더없이 행복했지만 다시 한번 그 파란 하늘과 반짝이는 나뭇잎의 순간을 느끼고 싶을 뿐이다.



변화하려면 행동하라고 했던가.

다른 10년을 살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내가 도전하는 과제는 300일의 실천을 하고 300일의 기록을 남기는 일이다. 누군가의 성공담을 후기로 전해듣는 것보다 라이브로 생중계된다면 더 호감가지 않을까. 누구나 성공하고 나면 작은 실패들은 쉽게 잊는다. 하지만 작은 실패들이 그들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을 것이다. 누군가 독자가 있다면 매일 실시간으로 나의 실패담을 엿보기 바란다. 어떻게 실패하고 어떻게 또 일어나는지.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




네이머 작가님의 글 더 보러가기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머크 코리아

여러분만의 특별한 재능으로 머크와 함께 마법을 펼쳐보세요! 커리어 여정을 계속해서 탐험하고, 발견하고, 도전할 준비가 되셨나요? 커리어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여러분처럼, 머크도 거대한 포부로 가득하답니다! 머크의 전 세계에 있는 구성원들은 과학 기술의 혁신으로 헬스케어, 생명과학, 그리고 전자소재 부문에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머크의 구성원들은 한마음이 되어 고객, 환자, 인류, 더 나아가 지구의 지속 가능함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머크가 호기심 가득한 인재를 원하는 이유랍니다, 호기심은 모든 것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니까요. 머크는 1668년 독일의 약국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화학 사업까지 확대하면서 현재 제약, 생명과학, 전자소재 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연 매출 약 30조원 (2022년 기준)을 기록하는 세계적인 대기업이 되었으며, 약 6만 4천명의 직원들이 66개국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9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4주년을 맞이하게 된 머크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비롯해 13개의 연구소 및 공장에서 약 1,700명의 직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디스플레이, 그리고 반도체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머크 코리아는 생명과학과 전자소재 비즈니스의 핵심 허브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제조/화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