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슈퍼루키 입니다!
오랜만에 합격 인터뷰 콘텐츠로 찾아뵙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웹서비시즈코리아(AWS)에 인턴으로 합격하신 KH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헨켈코리아, 칼자이스, 아디다스에 이어 AWS에 합격하신 KH님의 이야기를 전달드립니다.
KH님의 힘찬 인턴 생활을 응원합니다!!
Q) 안녕하세요, KH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턴으로 첫 사회생활 시작을 앞둔 대학교 4학년 KH이라 합니다.
Q) 인턴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합격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감사합니다! 얼떨떨하면서도 기쁩니다.
Q) AWS 인턴십 최종합격 하시기까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올해 3월 마지막 학기 시작을 앞두고 고민이 많았습니다. 취업을 위해 준비해둔게 너무 없어서 졸업하기 전에 무언가 해봐야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많았죠. 일단 제가 가진 능력 중에서 그나마 자신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했을 때, 유학경험도 잠깐 있던 터라 '영어'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어딘가 붙으면 중도 휴학할 생각으로 막연히 외국계 기업 인턴의 문턱을 두드려보자고 생각했죠.
외국계 기업은 어떻게 지원하는건지 알아보는 과정에서 '슈퍼루키'를 알게 되었고, 이력서나 면접 준비 등에 관한 지식이 1도 없던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움을 얻고 "아, 이제 나도 지원하면 붙을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을 했는데, 초반에는 지원한 회사에서 다 떨어졌어요. 그렇지만 이 과정에서 스스로 많이 배웠고, 노하우를 터득했다고 생각합니다. 또 인터넷을 통해 리서치를 계속 하면서 이력서나 인터뷰 준비에 관한 것들도 공부했죠. 한 10곳도 넘게 떨어졌나, 그 뒤에 아마존에 지원하게 되었고 슈퍼루키 Aaron 코치님의 도움과 여러 회사에서 탈락하며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다행히 붙을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Q) 해당 기업의 서류와 면접전형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가장 힘들었던 점은 ... 면접 일자가 촉박하게 잡혀서 잠을 자지 못하며 준비했던 점이, 육체적으로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서류를 내고 붙지도 않았는데 미리 면접을 준비하는 건 또 아닌 것 같아서 준비를 안하고 있었거든요 :) 다음에는 정말 가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서류를 제출하고 조금씩 면접을 미리 준비를 해봐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소중한 조언 감사합니다! 슈퍼루키에서 어떤 도움을 받으셨는지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인터뷰를 준비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받았다 생각합니다. 슈퍼루키에서 처음에 이력서 코칭을 받은 후 스스로 공부하면서 보니, 이제 이력서는 넣으면 어느 순간부터 잘 통과가 되더라구요. 그런데 인터뷰에서 계속 탈락하니까 다시 슈퍼루키를 찾게 되었습니다. 인터뷰는 인터뷰 경험을 많이 해보고 어떤 답이 올바른 것인지를 아는 제 3자가 도와주면 정말 큰 도움이 되는 걸 느꼈습니다!
일단 예상 질문들 중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는 부분에 대해 많은 아이디어들을 제시해주신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해주시면 메모를 해두었다가 혼자 공부하면서 저에게 맞게 변형시키고, 응용할 수 있었습니다. 애초에 기초가 되는 아이디어가 없었으면 이런 과정 자체가 불가능했을 것이기 때문에 면접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제가 지원하고자 하는 포지션에 대한 정보와 해당 산업군에 대해 많이 알려주신 점도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일은 어떤 산업군에 있으니 이런 일을 하며, 여기서 중요한 개념은 이런 것들이 있다며 알려주신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좋네요 :) 슈퍼루키에서 또 아쉬웠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솔직하게 뽑으라 하신다면... 상처받지 마시길 바라며... 제공해주시는 이력서 포맷을 뽑겠습니다. 이력서 포맷이 읽기에 조금 깔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듣기로는 이력서도 트렌드가 있다고... 그래서 저는 디자인하는 친구를 통해 포맷을 하나 만들어서 이력서로 사용했습니다. 물론 알려주신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정말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Q) 피드백 감사합니다^^! 다시 AWS 얘기로 돌아가, 면접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면접 전에 데스크에서 서약서를 작성한 게 기억에 남습니다! (면접 방식에 대한 내용은 제가 서약서를 작성하고 면접에 참여해서 아무래도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ㅜㅜ) 여러 곳 면접을 보면서 서약서를 작성하기는 또 처음이었습니다. 또한 굉장히 지원자를 편하게 해주려고 친근하게 대해주신 점도 기억에 남습니다. '역시 외국계 기업은 진정한 수평적 문화를 추구하나?' 하는 생각이 문득 들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친근하게 대해주신 것과 다르게 기습질문들은 엄청 날카로웠다는 점.... 하하 날카롭게 들어오시려고 친근하게 대해주신 거였을까요...ㅎㅎ
Q) 날카로운 질문들도 잘 답변 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KH님, 취업을 준비하실 때와 합격하신 이후에 다르게 보이는 시각이 생겼다면 무엇인가요?
일단 마음이 편해져서 무슨 일을 해도 즐거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르게 보이는 점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제가 아직 출근 전이라... 회사에 가서 일을 하다보면 다른 시각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인턴이라는 작은 위치에서 새롭게 시작하기 때문에 겸손한 마음을 가지려 하고 있습니다.
Q) KH님과 같이 아마존웹서비시즈에 입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인턴에 도전하신다면 지금 당장 준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몇몇 큰 기업은 졸업자는 인턴으로 채용하지 않는 것을 봤습니다. 아마존도 그런 것 같아요.
지금 자신의 스펙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애초에 도전조차 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배움의 시점이 늦어질 것 같습니다. 도전하다보면 내가 무엇이 부족하고 필요하다는 걸 배우게 되는데, 일찍 시작하신다면 부족한 것을 채울 시간도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KH님, 소중한 시간 할애해주셔서 이렇게 질문에 답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KH님의 인턴생활과 그 이후의 커리어를 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학생 커리어 엑셀러레이터, 슈퍼루키
외국계 취업준비를 준비할 때,
슈퍼루키 전문 코치님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커리어교육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