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그랬죠.
수포는 대포요 영포는 인포니라.
그만큼 영어가 중요하다는 건데요.
저는 한국에서만 살면서 영어 공부를 열심해도 영어가 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대학교 때 유럽 쪽 교환학생 4개월 기간은 빼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릴게요.
우선 영어 공부를 포함해 외국어의 공부의 기본 원리인 2개만 기억해주세요.
1. 암기
2. 연습 (훈련)
1. 한 개의 단어책을 3번 보며 영어 단어를 외운다.
생각해보세요. 내가 어느 정도 단어를 가지고 있어야 단어를 연결해서라도 Broken English라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단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건데요. 내가 가지고 있는 단어 pool 이 작으면 그 pool을 키우기 위해서 단어를 외워야겠지요.
본인이랑 잘 맞는 단어집 1권을 사서 그것을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외우고, 다시 보고, 또다시 보는 등 한 3번 정도 보면 약 60% 정도는 기억납니다. 제가 학창 시절 때 이렇게 외우니 단어를 그래도 많이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물에 물고기가 없으면 안 잡히듯이, 머리 pool에 단어가 없는데 그 단어를 끄집어내서 말을 할 수가 있겠어요. 단어를 외웁시다.
이 영상 찍는 김에 하루에 영어 단어 10개씩 외우는 것 함께 실천해볼까요?
오늘부터 암기다!
2. 단어를 외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원어민 발음과 악센트 똑같이 따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내가 student라는 것을 외울 때, 그냥 스튜던트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스~튜던트 등 그 발음 악센트를 들으면서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이죠. 이걸 한 5~10번 쓰면서 입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언어는 무조건 입으로 공부해야 말이 됩니다.
언어 공부를 제일 잘못하는 것 중 하나가 그냥 눈으로 하는 것입니다. 언어는 무조건 입으로 해야 합니다.
오늘부터 영단어 10개씩 외운다고 했을 때 - 한 단어 당 10번씩 읽고 쓰면서 외우기 (원어민 발음 듣고) / 일주일에 5번 - 이렇게 외울게요! 여러분도 함께 해요! 이것만 제대로 하면 한 달에 그래도 단어가 200개!!! 고고고!!!
영어는 입으로 공부하세요~
3. 어떤 영어 관련 컨텐츠라도 상관없으니 하나를 선택 후 똑같이 따라 한다.
단어도 외우고 문장도 미드, 넷플릭스, CNN, 영어 책 등 다양한 영어 콘텐츠를 통해 그 문장을 외구고 연습합니다. 단, 자막이 제대로 있고, 또 외국 사람이 제대로 말하는 콘텐츠여야 합니다.
새도우 영어는 영어 컨텐츠에서 나오는 말을 고대로 발음, 악센트, 느낌 살려서 연습하는 것입니다.
예시 1
1. 뉴스 앵커의 음성 파일을 듣는다. CNN 뉴스 1장짜리 기사를 단어마다 혼자 3~4번 읽어보며 입에 익숙해진다.
2. 모르는 단어는 찾아보고 따로 외운다.
3. 그 뉴스를 틀어놓고 앵커가 말하는 톤으로 문장 혹은 문단마다 끊으면서 따라 하며 읽는다.
4. 그냥 따라 하며 읽는 것이 아니라 그 앵커가 강조하는 악센트, 말하는 스피트, 느낌을 최대한 살리려고 노력하며 읽는다.
5. 한 5번 정도 읽는다.
예시 2
1. 미드를 자막을 보면서 본다.
2. 미드에서 한 사람 말이 끝나면 화면을 정지시키고, 혼자 2~3번 읽어본다.
3. 다시 그 사람이 한 말을 틀어보고, 그 사람이 말한 문장을 그 사람이 말한 느낌과 톤으로 5번 따라 한다.
4. 그리고 그다음 사람의 문장이 끝나면 화면을 정지시키고, 그 사람이 말한 문장을 그 사람이 말한 느낌과 톤으로 5번 따라 한다.
5. 하루에 얼마나 할 것인지는 알아서 정하고, 그 정해진 양을 채우면 그 날 연습한 부분 처음으로 돌아가 따라 해 보고 연습을 끝낸다.
유튜브에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릴께요~
https://youtu.be/XJ3j4pCkC08?t=420
저는 예전에 미드 이런 거 잘 없을 때, 토익 듣기 평가 부분에 2명이 대화하는 부분을 가지고 연습했었고, CNN 기사를 보고 연습한 적도 있었습니다.
미드 보며 따라 하기~
4. 영어를 쓰는 기회에 자신을 노출시키며, 실전에서 연습한다.
영어는 연습 / 훈련이 중요합니다. 항상 영어를 쓸 수 있는 환경에 저를 노출시키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이 많은 국제기구에서 일을 한다든가, 외국계 회사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직무를 선택한다든가, 영어로 회사 소개하는 그런 기회가 있으면 잡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영어는 얼마나 그 환경에 노출되느냐에 따라, 내가 외운걸 얼마나 써먹어 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영어를 많이 쓰는 일을 하거나, 외국인 동료와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외국인 친구를 사귀거나, 스터디를 하는 것이죠.
암튼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해요. 혼자 공부하더라도 듣고, 말하는 부분을 계속 연습하고, 가장 좋은 것은 외국인이 있는 환경에서 일을 하거나 일상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요새 전화 영어 많잖아요. 어떻게 해서라도 내가 공부한 부분을 실전으로 써보면서 회화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대화 고고~
5. 영어는 꾸준히 감을 가져가면서 공부해야 한다.
영어는 계속 쓰지 않으면 까먹고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혼자라도 연습하고 스스로 영어 환경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나마 영어 공부를 못하고 있긴 하지만 그나마 하고 있는 것은 유튜브로 영어 컨텐츠를 듣는 것입니다. 제가 박사를 하는데 학교까지 차로 약 한 시간 정도 걸리는데 그때마다 BBC learning English, 영어 스피치 등을 찾아서 듣고 있습니다. 그냥 틀어놓고 운전하는데 사실 집중 안 할 때도 있고 할 때도 있지만, 그래도 까먹지 않고 계속 유지하려고 가능하면 틀어 놓습니다. 또 미드도 보긴 하는데 이건 영어 공부하려고 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도움이 은근히된다고 정신 승리하는 건 안 비밀!
저도 영어를 더 잘하고 싶습니다. 좋은 단어 다양하게 써가면서요. 그럼 공부를 계속해야 해요.
언어는 무조건 꾸준히~
1. 단어장을 산다. 단어장을 매일 몇 개씩, 원어민 발음 악센트 고대로 외운다. 연습은 최소 10번 읽고 쓰면서 한다.
2. 미드, 영어 기사 등 계속 연습할 만한 컨텐츠를 고른다. 하루 연습 양을 정한다.
3. 자막 등을 펼쳐 놓고 문장씩 끊으면서 최소 5번 이상 똑같이 따라 하며 가능한 외우고, 못 외워도 그냥 따라 한다.
4. 다 따라 하면 미련 없이 책을 덮는다.
5. 그다음 날도 한다. 계속한다.
6. 내가 공부한 것을 써먹을 기회를 찾아서 써본다.
7. 반복한다.
눈 딱 감고 1년만 해보면 달라져있는 영어 실력이 많이 늘어있을 거예요. 말도 좀 되고요.
모든 공부는 제대로 된 방법으로 의지랑 노력이 있으면 되는데, 제가 방법 알려드렸으니 이제 노력과 의지를 발휘해주세요!
저도 오늘부터 영어단어 10개씩 고고~~
화이팅!
제 유툽 채널 구독 부탁드려요 ^^
https://youtu.be/XJ3j4pCkC08?t=420
Anna 작가님의 더 많은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