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모든 개념은 어떤 계층구조 안에 속합니다.

만약 그것이 관심있는 분야면 끝없이 구체화될 수 있고, 만약 관심없는 분야면 모호한 개념의 이해에 그칩니다.

 

스마트폰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관여도(Involvement -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소비자가 탐색과 시간을 들이는 정도를 의미하는 마케팅 용어) 가 낮은 사람에게 스마트폰은 그냥 일상생활의 다양한 활동에 필요한 전자기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스스로 감내할 수 있는 범위 하에 있다면 자신의 스마트폰이 최신형인지, 구형인지, 플래그십 모델인지 보급형 모델인지는 크게 중요한 문제가 아닌 것입니다.

하지만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그러한 사고방식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지상 최고의 발명품이자 보물인 스마트폰을 구매하는데 그렇게 무신경할 수가 있을까!

브랜드(제조사)가 어디인지, 모델명은 무엇이고 몇년 몇월에 생산된 모델인지, OS는 어느 버전을 탑재했는지, 카메라 수와 화질은 어떠한지, 전국 어디를 가야 가장 저렴하고 좋은 딜로 구매할 수 있을지를 샅샅히 탐색하고 고심한 끝에 구매를 결정하게 됩니다.

재미있게도, 관여도는 Drill-down 혹은 구체화라는 개념을 명백하게 보여줍니다.

관여도가 높은 사람들은 머릿속에 그 분야의 계층화가 깊게 으로 되어있고, 만약 관심분야가 같은 사람끼리 만나면 더 Drill-down된 개념 수준에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비즈니스 세계 속에서 하나의 직무도, 그곳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관심분야입니다.

그러므로 더욱 구체적으로 이야기할수록 흥미롭고 이해하기도 쉽습니다.

다만,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실무를 경험하지 않고 그 수준의 이야기를 하기는 분명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연습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아래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는, 저런 측면에는

이런 시각에는, 저런 시각에는

On the other hand,

On the other side

Q. 마케팅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정의해보세요.

A. 마케팅 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위의 문답은 자소서나 면접에서 으레 나올 수 있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답변자가 말하려는 내용이 명확히 보이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커뮤니케이션은 사전적으로 정의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언어·몸짓이나 화상 등의 물질적 기호를 매개수단으로 하는 정신적·심리적인 전달 교류'

그야말로 방대한 범위입니다. 말이나 글을 사용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도 있고, 몸짓 등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도 있습니다. 그마저 '수단'을 기준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분류한 것 뿐이고, 만약 '대상'이라는 축을 하나 더 추가한다면 그 분류는 더욱 다양해집니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단어를 Drill-down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각 Level은 '기준' 혹은 '측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것은 아니고, 자신의 머리속 개념화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소서와 면접에서 사용하는 단어들도 위 예시와 같이 구체화를 거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자소서를 읽는 인사담당자 혹은 면접관은 계속해서 지원자에게 되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대체 어떤 측면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 건가요?

당신이 정의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수준과 범위의 것인가요?

 

이렇게 소통에서의 어긋남이 발생하는 이유는 발화자에게는 개념지도가 잡혀 있지만 청자에게는 그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발화자는 구체적인 사례를 기반으로 5~6 단계정도 되던 Level을 0까지 올려 (추상화하여)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가 되지만, 듣는 사람은 배경지식이 없기 때문에 발화자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습니다.

수학의 명제에서 p→q가 참이라고 해서 q→p가 반드시 참인 것은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발화자는 p에서 q를 도출했기 때문에 당연히 그것은 참이지만, 청자는 q를 듣고 p를 유추해내기 쉽지 않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 혹은 면접에서 답변을 할 때 최대한 Level을 깊게 들어가되 그 Level에 속한 다양한 측면들에 대해 함께 언급해준다면 훨씬 더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의도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홍쌤 님의 글 더 '보러가기'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부킹닷컴 코리아

1996년 암스테르담에서 설립된 Booking.com은 소규모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전 세계 최대의 여행 e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Booking Holdings Inc. (NASDAQ: BKNG) 그룹사인 Booking.com은 전 세계 70개국 198개 오피스에 17,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br><br> Booking.com은 <b>‘온 세상 사람들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b>는 목표 아래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여행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기술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숙소 선택의 폭을 자랑하는 Booking.com을 통해 아파트, 휴가지 숙소, 비앤비부터 5성급 럭셔리 호텔, 트리하우스, 심지어는 이글루까지 다양한 숙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Booking.com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 가능하며, 전 세계 70개 국가 및 지역에 위치한 여행지 143,171곳에서 29,068,070개의 숙박 옵션을 제공합니다. <br><br> Booking.com 플랫폼에서는 매일 1,550,000박 이상의 예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Booking.com과 함께라면 출장, 휴가 등 여행 목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숙소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부과되는 예약 수수료는 없으며, 최저가 맞춤 정책을 통해 최상의 요금을 제공해드립니다. Booking.com 고객 지원팀을 통해 24시간 연중무휴, 40개 이상의 언어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교육/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