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외부 미팅 중 필기한 회의록 바로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면 편할 텐데.”

 

출처: 픽사베이

 

외부 미팅을 나가게 되면 참석자들은 각자의 수첩에 참석한 미팅의 논의되었던 중요사항을 적는다. 

미팅을 필기하는 중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상호관계나 과정, 구조 등을 표현하기에는 다이어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런 다이어그램을 쉽고 빠르게 그리는 데는 손글씨만 한 게 없다.

 

출처: 네오랩컨버전스

 

하지만 회의록을 손글씨로 필기하자니 보고 및 회람을 위해 다시 컴퓨터로 옮겨야 해서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다. 또한, 노트북을 켜서 타이핑하자니 벌써 상대방과 보이지 않는 벽을 형성하고 eye contact을 하지 못해 마음이 편치 않다. 이렇게 아날로그와 디지털 중 어느 쪽도 포기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스마트한 솔루션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네오 스마트펜"

 

출처: 네오랩컨버전스

 


끊임없이 성장하는 디지털 필기 시장
이 스마트펜을 생산하는 네오랩 컨버전스는 매년 5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스마트펜 분야 세계 1위, 국내 소리펜 1위 업체이다. 디지털 필기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2017년 4조 원 규모에서 2020년 9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일반 펜 시장이 20조 원 규모인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빠른 성장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교원구몬 ‘구몬스마트펜’, 잉글리시에그 ‘플링플링세트’, 대교 ‘눈높이영어펜’, 스마트스터디 ‘핑크퐁펜’ 등 유수의 교육출판업계의 스마트교구를 공급하는 중소기업이다. 

 

핑크폰 펜; 출처: 핑크퐁스토어

 


네오 스마트펜은 무엇이 특별한가?

네오랩컨버전스는 엔코드(Ncode)라는 특허기술을 가지고 있다. 엔코드는 코드화 된 점의 패턴을 종이에 인쇄해 광학기계를 통해 정보를 읽는 기술로 인쇄된 점의 패턴은 육안으로 식별할 수 없고 특정 광학기계로만 인식이 가능하다. 

엔코드; 출처: 네오랩컨버전스

 

네오랩컨버전스가 개발한 스마트펜에는 종이 위에 인쇄된 엔코드를 인식하는 카메라가 내장돼 사용자가 종이 위에 쓰는 내용을 그대로 전자문서로 옮겨준다. 광학 센서로 엔코드가 인쇄된 종이 표면을 촬영한 뒤 전용 CPU로 엔코드를 해석해 페이지 정보, 좌표를 필압 데이터와 결합해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한다. 

 

스마트펜 카메라; 출처: 네오랩컨버전스

 

필기 정보는 펜에 탑재된 메모리에 저장되는데 블루투스로 실시간 전송도 가능하다. 

 

출처: 네오랩컨버전스

 

연속되는 아날로그 필기를 초당 120회 샘플링하는 기술과 정교한 렌더링 엔진을 탑재해 책이나 노트 등 종이 위에 필기체로 흘려 쓴 손글씨도 거의 그대로 태블릿PC, 스마트폰 등에 그대로 구현해준다. 

쉽게 말해, 이 특수 노트에 쓰기만 하면 필기가 자동으로 디지털화되어 저장된다.

 

출처: 네오랩컨버전스

 


이게 해외에서도 팔린다고?

사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다.

아래를 보면 해외 전문 리뷰 사이트에서 리뷰한 스마트펜들 중 호평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Digital Trends 리뷰; 출처: Digital Trends

 


그래서 뭐가 좋고 뭐가 안좋은데?

네오랩컨버전스의 스마트펜에 대한 SWOT 분석을 해보았다.

SWOT 분석; 출처:  브런치 "이노베이션랩"

 


모두를 위한 펜이 아니라고?

그렇다면 이 스마트펜은 누가 필요할까? 

 

타깃 분석; 출처: 브런치 "이노베이션랩"

 

학생들을 네오스마트펜의 가장 큰 수요층으로 꼽는 이유는 네오스마트펜의 녹음/필기 기능이다. 학교나 학원 강의를 들을 때 네오노트 앱을 이용해 녹음을 하고, 노트에는 네오스마트펜으로 키워드 중심으로 간단히 메모가 가능하다. 강의 전체를 녹음한 뒤 특정 부분을 찾기 위해 여러 구간을 들어 볼 필요 없이, 필기 시 기록한 키워드만 찍으면 그때 녹음된 부분이 바로 재생되기 때문이다. 배운 내용을 복습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더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결론은?

결론을 말하자면 네오랩컨버전스의 스마트펜은 모두를 위한 스마트기기가 아니다. 

평소 필기를 자주 하지 않거나 즐기지 않는 분이라면 더더욱 추천하지 않는다.

하지만, 평소 키보드로 타이핑하는 것보다 펜으로 글을 쓰는 아날로그 감성을 선호한다면 이 스마트펜이 당신의 글 쓰는 습관을 한층 더 다채롭게 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

 

출처: 픽사베이

 

 

 

 

 

참고자료:

https://mirakle.mk.co.kr/view.php?year=2018&no=686225

http://www.zdnet.co.kr/view/?no=20190605130616 

https://news.joins.com/article/23324422

https://www.digitaltrends.com/gadget-reviews/neo-smartpen-n2-review/

https://www.neosmartpen.com/kr/neosmartpen/



더보기

JimmyCho님의 시리즈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부킹닷컴 코리아

1996년 암스테르담에서 설립된 Booking.com은 소규모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전 세계 최대의 여행 e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Booking Holdings Inc. (NASDAQ: BKNG) 그룹사인 Booking.com은 전 세계 70개국 198개 오피스에 17,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br><br> Booking.com은 <b>‘온 세상 사람들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b>는 목표 아래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여행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기술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숙소 선택의 폭을 자랑하는 Booking.com을 통해 아파트, 휴가지 숙소, 비앤비부터 5성급 럭셔리 호텔, 트리하우스, 심지어는 이글루까지 다양한 숙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Booking.com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 가능하며, 전 세계 70개 국가 및 지역에 위치한 여행지 143,171곳에서 29,068,070개의 숙박 옵션을 제공합니다. <br><br> Booking.com 플랫폼에서는 매일 1,550,000박 이상의 예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Booking.com과 함께라면 출장, 휴가 등 여행 목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숙소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부과되는 예약 수수료는 없으며, 최저가 맞춤 정책을 통해 최상의 요금을 제공해드립니다. Booking.com 고객 지원팀을 통해 24시간 연중무휴, 40개 이상의 언어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교육/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