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성인들조차 진로 준비를 하지 않는 이유

사실 청년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취업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평균수명이 늘어난 만큼 이전처럼 한두 개의 직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직업다변화의 시대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중장년 역시 신경을 쓰지 않는 게 현실이다. 자신의 진로를 어떻게 설계하고 준비해나가야 하는지 아는 이들은 극히 드물다.

 

불안한 마음에 돈과 에너지를 쏟기도 하지만 정작 자세히 들여다보면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가 다반사다. 어른이나 어린아이 할 것 없이 노래나 게임, TV 시청이나 SNS 활동, 쇼핑, 음주가무 등에 많은 돈과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하지만 정작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하는 경우는 드물다. 행복이라는 미명하에 순간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지금보다 어떻게 더 노력해야 하느냐’고 항변하고 싶은 분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기울인 노력이라고 해봐야 ‘학점이나 외국어나 자격증 취득’ 정도가 대부분이다. 그러니까 ‘스펙 쌓기’를 위해 시간과 비용을 쓰지 정작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삶의 비전을 수립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진로는 탐색하지 않으려 한다. 나름대로 꿈을 향해 열정을 쏟았던 사람들조차 현실에 파묻혀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럴까. 왜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무심한 듯 준비하지 않는 것일까. 사람들은 대개 즉각적인 만족이나 즐거움이나 결과를 추구한다. 그러나 진로라는 것은 준비해도 당장에 결과가 나타나기 어렵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진로 문제가 곪아 터지고 있는데도 애써 모른척하면서 엉뚱한 곳에 에너지를 쏟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진로 문제는 어떤 특정 요인으로 비롯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개 여러 요인이 복잡하게 얽혀 누적되어 있다가 곪아 터지는 경우가 많다. 취업문턱에서 연거푸 고배를 마신다든지, 재정적 문제에 봉착한다든지,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겨 도저히 돌이키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곤 한다. 그럴 때야 비로소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느 정도 미리 인지하면서도 애써 모른척한다. ‘아직은 괜찮겠지’ 하는 안일함 때문이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휩싸인다.

 

 

진로 문제가 일어나는 이유

진로 문제는 대개 ‘자신에 대한 탐색이 부족했다든지, 뚜렷한 삶의 목적을 수립하지 못했다든지, 삶의 자세와 태도가 흐트러졌다든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사회적 소양을 갖추지 못했다든지,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했다든지,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혔다든지, 지나치게 두려움에 휩싸였다든지, 지나치게 욕심을 부렸다든지, 지나치게 특정 조건에 매달렸다든지 등의 요인으로 발생하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 놓이면 자신을 합리화하고 현실의 당면한 문제를 미루거나 회피한다. 최소한 미래에 대해 조금이라도 준비하고 대비해야 하나 대책 없이 하루하루를 낭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만일 안일한 태도 때문에 진로 문제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해법은 간단하다. 일단 나쁜 결과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잘못되었다고 느낀 시점부터라도 다시 준비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지 않으려 한다.

 

 

심지어 누군가를 비난하고 무위도식하는 어리석음을 반복한다. 그러니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제자리를 맴돌게 된다. 때로는 자신이 상상하지 못했던 삶의 나락으로 추락하기도 한다.

 

-정철상 교수의 진로수업, 도서 <대한민국 진로백서>중에서

 

* 글쓴이 정철상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한 커리어 코치로, 대학교수로, 외부 특강 강사로, 작가로, 칼럼니스트로, 상담가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KBS, SBS, MBC, YTN, 한국직업방송 등 여러 방송에 고정출연하기도 했다. 연간 200여 회 강연활동과 매월 100여명을 상담하고, 인터넷상으로는 1천만 명이 방문한 블로그 ‘커리어노트(www.careernote.co.kr)’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로도 활동하며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나사렛대학교 취업전담교수로, 인재개발연구소 대표 활동하면서 <대한민국 진로백서>, <따뜻한 독설>,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등의 다수 저서를 집필했다. 사단법인 한국직업진로지도협회를 설립해 부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진로성숙도를 높이고자 힘쓰고 있다. 또한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교육을 통해 올바른 진로지도자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슴 뛰는 꿈과 희망찬 진로방향을 제시하며 ‘젊은이들의 무릎팍도사’라는 언론으로부터 닉네임까지 얻으며 맹렬히 활동하고 있다.

 

취업진로지도전문가 교육안내 www.careernote.co.kr/notice/1611  

(사)한국직업진로지도 협회 정회원 가입안내 http://cafe.daum.net/jobteach/SjKX/15

* 따뜻한 카리스마와 인맥맺기:
인맥 맺고 싶으시면, 트위터 @careernote, 페이스북 친구+, 비즈니스 인맥은 링크나우+, 자기경영 클럽 클릭+^^,

무료 상담(공개) 클릭+ 유료 상담(비공개) 클릭+, 카리스마의 강의주제: 보기+^^, 카리스마의 프로필 보기^^*,

취업진로지도 전문가 교육 보기 + (사)한국직업진로지도 협회안내 보기+  카카오채널 : 구독하기 

저서: <청춘의 진로나침반>,<서른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가슴 뛰는 비전>

 <따뜻한 독설> 외 다수 저술, 신간 <대한민국 진로수업> 출간



출처: https://careernote.co.kr/2877?category=790312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정철상 작가님의 글 더 보러가기


더보기

정철상님의 시리즈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부킹닷컴 코리아

1996년 암스테르담에서 설립된 Booking.com은 소규모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전 세계 최대의 여행 e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Booking Holdings Inc. (NASDAQ: BKNG) 그룹사인 Booking.com은 전 세계 70개국 198개 오피스에 17,000여 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br><br> Booking.com은 <b>‘온 세상 사람들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b>는 목표 아래 누구나 손쉽게 원하는 여행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기술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숙소 선택의 폭을 자랑하는 Booking.com을 통해 아파트, 휴가지 숙소, 비앤비부터 5성급 럭셔리 호텔, 트리하우스, 심지어는 이글루까지 다양한 숙소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Booking.com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사용 가능하며, 전 세계 70개 국가 및 지역에 위치한 여행지 143,171곳에서 29,068,070개의 숙박 옵션을 제공합니다. <br><br> Booking.com 플랫폼에서는 매일 1,550,000박 이상의 예약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Booking.com과 함께라면 출장, 휴가 등 여행 목적에 상관없이 원하는 숙소를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부과되는 예약 수수료는 없으며, 최저가 맞춤 정책을 통해 최상의 요금을 제공해드립니다. Booking.com 고객 지원팀을 통해 24시간 연중무휴, 40개 이상의 언어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교육/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