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에 썼던 이 글을 언젠가 한 번 업데이트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미루기를 몇 개월..
드디어 업데이트해 본다. 여전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이 구직 사이트는 2021년 현재에도 대부분 유효해서 위에 링크해 둔 글을 현재 참고하셔서 구직 활동을 해도 무방하다.
그래도 굳이 업데이트를 해 보자면?
*최근 한국도 수시채용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들었다.(공채가 있는 것도 한국과 일본이 유일하다던가...) 싱가포르는 원래부터 수시로 사람을 뽑는 곳이어서 취직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수시로 이 사이트를 찾아보시면 좋다.
1) 이전보다 더 많이 쓰이는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
2018년 당시 소개드렸던 사이트들도 여전히 운영되고 있지만 구인/구직자들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비중에서 보면 링크드인이 압도적으로 높아졌다. 구직자의 입장에서는 회사를 팔로워 하며 정보를 알 수 있고, 구인하는 입장에서는 구직자들의 프로필을 보며 마음에 드는 구직자를 먼저 찾을 수 있어 시간과 에너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 아닐지. 사실 사업하는 입장에서도 거래처를 찾기 위해 링크드인을 찾는 경우가 참 많다. 2021년 현재, 링크드인의 강세가 여전하다. ^^
링크드인을 꾸준히 업데이트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회사에서 먼저 연락이 오는 것도 많으니 해외취업을 원하신다면 꼭 링크드인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한다.
2) https://sg.indeed.com
링크드인이 대세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구직 사이트들 중 선방하는 사이트다. 여러 구직 사이트에 올라온 공고를 인디드 사이트 한 곳에서 다 확인할 수 있는 편리성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업의 평판이나 연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따로 마련해서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를 두고 있다.
사실 요즘엔 링크드인과 인디드만 봐도 상관없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3) 이외에 새로 업데이트하고 싶은 사이트
- 테크인 아시아: 주로 스타트업이나 테크 쪽에서 일을 구하는 사람을 위한 사이트다.
https://www.techinasia.com/jobs
- 싱가포르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코트라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답게 한국인을 뽑는 공고들이 올라온다. (뇌피셜이지만 싱가포르에 있는 회사들 중 코트라가 해외취업 관련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알고 한국인이 필요한 회사에서는 코트라에 먼저 문의해 공고를 내는 것 같기도 하다.) 가끔 링크드인에도 올라오지 않는 공고가 올라오기도 해서 가끔씩 보시면 좋을 듯하다.
https://kotra.recruiterpal.com/career
- 원티드: 외국계 회사에 주로 있는 내부 추천 제도를 이용한 사이트다. 회사의 직원이 그 직군에 맞을만한 사람을 추천하고 그가 실제로 취직이 되면 추천한 사람은 회사로부터 감사의 의미로 돈을 받는다. 이 점에 착안해서 내부 직원들이 사람을 찾고 동시에 용돈도 벌 수 있도록 한 것이 원티드의 첫 시작이다. 지금은 그것을 넘어 자신에게 맞는 직군 추천, 그에 맞는 교육 등 전반적인 커리어 관리 사이트로 나아가는 것 같다.
https://www.wanted.jobs/new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