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외국계 기업에는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유명한 외국계 기업들만이 좋은 회사일까요? 다른 게시물(http://cafe.naver.com/swagsuperookie/17)에서 말씀 드렸듯이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유명한 외국계 기업보다 세계적으로는 더 유명하고 근무 조건이 더 좋은 회사는 많습니다.
그럼 그런 기업들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Fortune'이나 'Forbes' 등에서 매출, 영업이익, 자산 등의 기준으로 해마다 500대 또는 2000대 기업을 발표하고 있으며, 검색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무료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계 2000대 기업 안에 포함되는 회사는 우리나라로 치면 모두 대기업에 속하며, 이들 기업 중 내가 원하는 분야의 기업을 선택해서 공략하면 됩니다.
덜 알려진 외국계 기업을 공략하면 경쟁자가 적고, 근무 조건(연봉, 복지 등)이 좋으며, 타 외국계 기업으로의 이직이 용이하다(외국계 기업은 동종 업계의 국내 기업 출신보다 외국계 기업 출신을 선호합니다.)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외국계 기업을 공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Fortune' 또는 'Forbes' 선정 세계 2000대 기업 리스트를 해당 사이트에서 검색 (download는 유료)
2. 업종, 기업 규모, 매출 등으로 분류하여 본인이 가고 싶은 기업의 리스트를 10개 정도 작성
3.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국내 지사가 있는 여부를 확인 (Forbes 상위권의 중국 은행들도 의외로 모두 한국 지점들이 존재함)
4. 해당 기업의 인재풀에 이력서와 자소서 등록 (외국계 기업은 주로 수시 채용을 하여 공고 시기를 가늠하기 어려우므로 미리 등록하는 것을 추천)
외국계 기업은 채용 인원이 발생했을 때 인원을 충원하는 순서가 (1) 사내 추천, (2) 인재풀 이력서 검토, (3) 채용 공고이기 때문에 인맥을 통한 취업이 아닐 경우 인재풀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블루오션 공략을 통해 꼭 원하는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세요!
더보기